티스토리 뷰

근본없는 앱 마케터로 살아남기 1편

 

메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2023년 2월 처음 세팅했다.

동남아시아인을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앱 프로모션 광고 캠페인!

 

2021년, 2022년 분명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운영해봤는데도 불구하고...

2023년 메타 광고 캠페인은 정말 어렵고, 낯설고ㅡ, 더더욱 제한과 시스템 제한이 잦아서 힘들었다.

 

결론은 2주 동안만 운영하고, 비즈니스 계정이 제한되었다. 😂

 

정말 억울했던 것은 메타 페이스북 인강, 디지털 마케팅 인강, 유튜브에서 그 아무곳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해주지 않았던 것!!

다들 캠페인 세팅이나 페이스북 광고 구조에 초점을 맞추는데... 

 

앱광고처럼 owned media로서 페이스북 메타 채널을 운영하지 않고, 광고 매체로만 쓸 경우!!!!

🔥정말 쉽게 시스템이 광고와 광고 계정을 제한하기 쉽다는 것이다🔥

 

(나의 인생처럼) 정말 크리티컬하고 중요한 것은 폭풍처럼 다 휩쓸고, 되돌일 수 없는 시점에서야만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앱이 2월에 광고를 돌릴만한 기능을 탑재해 빌드, 배포 되었고

2월에 마케팅 메시지를 테스트 해보자~ 하면서 메타 (페이스북) 광고를 시도했다.

 

우선 세팅부터도 힘들었고, 구글 메타의 앱광고 세팅 설명은 불친절하고.. 페이스북 광고 자료는 커머스에 특화되어있어서 혼자 많이 울었다.

 

껄껄 

세팅한지 2주만에 광고 계정 비활성화... 

(첫 세팅할 때도 정말 쉽지 않았다. 앱등록과 개발자 페이스북 앱 페이지에 초대, 결제 거부, 전환 결과 추적 불가...)

 

 

메타광고 (페이스북) 광고 계정 비활성화됨

: 이 광고 계정, 광고 및 일부 광고 자산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이 광고 계정을 사용하여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우측 하단 [상세 정보보기]를 누르면 더 강력한 계정 비활성화 화면으로 연결된다.

 

광고만 제한되면 차라리 괜찮은데, 광고계정 더 나아가 비즈니스 계정이 제한되면 복구 불가다.

부등호로 표시하자면 '광고에셋 < 광고 계정 < (제품) 페이지 < 비즈니스 계정' 인듯

 

(아마도) 메타 광고 비즈니스 계정 > 광고 계정 비활성화 화면

광고 운영도 불가능하고, 광고 캠페인에서 앱설치 전환이 추적되지 않아서 이 때 메타 SDK를 심어서 테스트 중이었는데 이를 이용할 수도 없었다. 

 

그래도 이때는 비즈니스 계정을 검토 요청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우측 [취할 수 있는 조치]의 [제한 사항 보기]를 누르면 아마 비즈니스 계정으로 연결 되었나..

메타 비즈니스 계정 이 페이지에서 검토 요청을 할 수가 있다.

상단 비즈니스 계정 정보에 [신원 확인] 인가.. 비슷한 단어의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었고, 나는 비즈니스 계정을 만든 팀원이 로그인해서, 그 팀원의 신분증을 업로드해 인증하고 검토를 요청했다.

 

 

메타광고 페이스북광고에서 하는 검토란 무엇인가?

구글, 메타(페이스북)은 정말 큰 매체다. AI 시스템이 무작위로 광고 소재부터 광고주 계정의 품질을 계속 관리한다. 혹시 모를 스팸이나 부적절한 것이 없는지. 그들의 매체 퀄리티를 위해서.

 

그래서 계속 처음 광고를 세팅하고서 일명 머신러닝 학습 기간, 검토 기간이 있다. 작게는 광고 텍스트 글자부터 이미지, 영상을 검토하고 사람들을 현혹하는 소재는 아닌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재는 아닌지.. 이런 관리부터...!!!! 광고를 이용하는 '광고주'의 품질 퀄리티도 검토를 한다. 

 

매크로나 스팸 계정인가? 시스템(=진짜 메타를 SNS로 이용하는 유저가 아닌)으로 만든 계정인가? 를 본다고 생각하면 쉽다.

 

서비스 페이스북 페이지와 비즈니스 계정 관리자들의 계정 활동을 본다. 슬프게도 우리는 owned media 콘텐츠가 중요하지 않아 다 회사용으로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고,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와 서비스 페이지도 만들어 SNS 페이스북 활동이 없었다. 그래서 검토를 요청한지 24시간인가 36시간 만에 바로 비즈니스 계정 자체가 제한이 되었다. (영구 복원 불가능한 상태로....)

 

처음에 위 이미지처럼 '커머스, 제한 사항' 이라는 사유로 제한이 되었는데, 우리는 전혀 상업 기능이 없는 커머스와 거리가 먼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이었고... 메타가 근거로 든 제한 사항의 이유에 해당하는 것이 없었다. 그래서 호기롭게 신분증 인증으로 검토를 요청했으나...!

 

바로 비즈니스 계정 자체가 정지 먹었다. 

 

 

이렇게 이유도 크게 없이 영구적으로 제한되었습니다. 안내를 받는다.

이유는 검토한 결과, 메타 페이스북 광고 정책 또는 기타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껄껄... 이 말이 무엇인지.. 정말 답답했다. 이유를 명확히 알려주지 않는 이유는 메타가 거대 광고 플랫폼이기 때문 🥲 아니, 알려줄 필요가 크게 없는 거다.

 

아주 황당해서 지원팀에 문의를 남기고, 메신저로 문의를 남기고, 기다렸다가 전화를 약 1시간 동안 진행했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말한 '메타의 광고 정책 또는 기타 규정 준수'란?

= 메타 (페이스북) 계정을 일반 유저처럼 Social Media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

= 광고하던 서비스 페이지에 너무 서비스 정보도 없고, 콘텐츠도 없다

= 거기에 비즈니스 광고 계정 관리자들도 어떤 SNS 활동이 없다

=> 메타 (페이스북) 플랫폼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유저, 광고주, 페이지가 아니다. 

 

 

추가로 아이보스를 찾아보니 이런 경우가 꽤 비일비재하고, 페이스북 (페이지) 활동을 최소 2주 ~ 1달을 한 후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권하더라. 그리고 이미 제한이 받은 전적이 있기 때문에 또 제한, 비활성화 조치를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안전한 계정을 사고 팔기도 한다는데.. 그것까지 찾아보지는 않았다.

 

사실 owned media 콘텐츠와 채널이 현재 마케팅 단계에서 필요하지 않아 광고만 운영하려 했는데, 이런 자발적인 콘텐츠가 아닌 광고만 운영하는 형태를 메타 (페이스북)은 지켜보지 않는 듯 하다.

 

그래서 우리는 2주 - 4주 정도 팀원 개인 계정과 서비스 페이지를 새로 만들어 꾸준히 owned media 운영을 한 후 페이스북 메타 광고를 시도하기로 했다. 😂 이러고도 또 잘리면.. 사실 잘 모르겠다.

 

1차로 필리핀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앱인데, 필리핀은 거의 80%인가 페이스북을 주로 쓰고, 그것도 페이스북 라이트 메신저를 쓴다. 페이스북 메타를 도저히 버릴 수 없는데.. 정말 힘들다.

 

 

메타 광고는 첫시작하자마자 몇 시간 되지 않아 광고 노출이 아무런 안내 없이 되지 않고, 결제가 거부되었는데 이 안내가 제대로 오지도 않고, 거기에 결제 카드에 문제는 없는데 시스템의 문제로 결제가 카드 잔액 부족으로 오류가 몇 번이나 생겼다. 그리고 이것을 안내해주지 않는다. 그렇게 2주동안 제대로 노출된 것은 7일. 거기에 앱 등록은 어찌나 불친절하던지. 추가로 무조건 메타 SDK를 심어야 메타 광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결과(=전환=설치) 지표를 볼 수 있다. 심지 않으면 그냥 0건 ^-^. 물론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는 있으나 결과를 모른다.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더듬더듬 유추하는 수밖에.

 

그렇게 첫 세팅부터 매일매일이 엉망진창이던 메타 페이스북 앱광고는 결국 비즈니스 계정 정지, 영구 비활성화가 되었다.

입사 후 맡은 일이 이렇게 끝나버려서 정말 속상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런 일이 아주 흔하고, 원인과 결과를 알기가 쉽지 않다는 것도 추후에 깨달았다. 사실 내가 정말 능력이 없고, 마음도 좁은 사람같아서 능력부족 역량부족으로 느껴져서 우울했다. 자괴감도 들고 숨 쉬기도 힘들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큰 플랫폼의 불친절함과 횡포는 흔하고,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에서 이런 일은 나의 부족함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비활성화가 되었을 때 어찌나 기가 죽고, 슬프던지. 하지만 나는 일개 메뚜기 같은 근본없는 마케터니까. 어찌 메타 시스템을 헤아리오.

 

 

모든 페이지를 캡쳐해서 남기고 싶지만 그럴 기력이 남지 않는다.

그저 메타 광고에 다시 도전할 나와 혼자서 더듬더듬 마케팅을 쓰다듬는 앱 마케터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조악한 글을 남긴다.

 

 

아,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 때는 추후에 신분증 인증이 필요할 수 있으니 신분증 정보를 그대로 담은 개인 사람(관리자) 계정을 만들기를 권하고, 또 개인 계정도 열심히 사람처럼 꾸리기를 추천한다.

 

 

페이스북 안하는데....도메인 관련 서비스 페이지 좋아요도 하고... 그냥 아무글도 올리고 있다.

 

부디 지금보다 더 좋은 글과 도움되는 기록을 남길 수 있기를.

 

매순간을 모르는 세상과 못하는 것들을 부딪히는 스타트업 세계에서 나를 깎아내려서 작아지기보다는 작은 걸음으로 별자리를 잇듯 나의 자리를 연결하며 사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